본문 바로가기
Barista/Home Barista

커피추출하는데 이런것도 생각해야하나?

by Ev@n 2020. 5. 15.

여러분들도 커피 좋아하시죠?

저는 정말 좋아합니다. 요즘에는 칼리타웨이브에 푹 빠져있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는 V60와는 조금 다른 느낌에 커피를 만들 수 있는 거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에서 커피추출 할 때 중요한 점과 전문점 커피처럼 출출하는 비결에 대해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한잔의 행복한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들을 갖춰야 하는데요

물론 사람들에 따라 그제 맛의 선호도와 취향은 다르지만

꼭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제가 이야기하는 부분은 바리스타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비결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커피의 신선도

여러 가지 요소로 커피맛이 결정되지만 아무리 좋은 장비와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신선도가 떨어진 커피를

사용한다면 당연히 맛이 없는 커피가 만들어집니다. 최근에는 포장 기술의 발달로 원두의 신선함을 오래 유지하고 있는데요

제가 추천드리는 권장 소비 기간은 3주입니다.

커피를 구입하시기 전에 꼭 로스팅 날짜를 확인하시고요 요즘에는 일반 슈퍼마켓에서도 로스팅 빈을 구매하실 수 있는데 별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되도록 커피는 커피전문점에서 바리스타의 도움으로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개봉 후 3주 정도 마실수 있을 만큼만 구매하시면 집에서도 항상 신선한 커피를 드시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커피를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물어보시는데요 특히 한국분들은 냉장고나 냉장실에 보관한다고 하는데 솔직히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경우 심하게는 커피가 다른 안 좋은 냄새를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피하셔야 하고요, 아무리 냉동을 하고 진공포장을 한다고 해도 풍미와 맛은 사라져 갑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꼭 3주 정도의 마실수 있는 커피를 구매하시는 방법입니다.

 

커피의 분쇄도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커피의 분쇄도를 어느 정도 이해하셔야 합니다.

저는 지금도 바리스타일을 할고 트레이닝을 많이 하는데요. 보통 많이 바리스타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라테아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배우고싶어 하십니다. 라떼아트 역시 고난 위 기술들이 필요하고 물론 중요하지만 커피의 맛에는 아무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제가 항상 하는 얘기인데요, 두 가지의 커피가 있습니다.

 

하나는 정말 완벽한 에스프레소의 기본에 라테를 만드는데 이건 뭐 카푸치노인지 라떼인지 알 수 없는 스팀우유와 보기 안 좋은 컵이 있고,

두 번째 컵에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에스프레소(맛이 없는, 기본이 없는)에 정말 화려한 라떼아트가 띄워져 있는 보기 좋은 컵.

물론 둘 다 완벽해야겠지만 첫 번째 커피가 정답입니다.

 

잠깐 다른 얘기로 빠졌는데요

맛을 최종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을 커피의 분쇄도입니다. 자 한번 미세한 크기의 분쇄도부터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겠습니다.

 

분쇄도의 사이즈에 따라 가장 미세하게 분쇄된 모래보다도 작은 커피는 모카폿이나 터키쉬 커피에 사용하고 <

여기서 조금 미세하게 큰 분쇄는 에스프레소에 < 미디엄 분쇄에는 Pour over 또는 드립커피(V60,케멕스,칼리타웨이브 등등) < 미디엄보다 조금 더 큰 분쇄에는 프렌치프레스 이렇게 사용합니다.

 

맛도 천차만별이고 방법도 다양합니다.

이렇듯 커피 추출 시 정확한 분쇄도의 이해는 바리스타의 기본지식입니다.

만약 이 부분이 어려우시면 커피를 구매하실 때 바리스타와 상담을 받아 자신이 어떤 커피 추출 도구를 가지고 있는지 등등 정보를 바리스타에게 주시면 친절하게 도와줄 겁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알맞은 커피의 분쇄도로 그라인딩도 해줄 겁니다.

 

커피의 비율

이제 신선한 커피와 자신의 커피 추출 도구에 맞는 커피가 있겠죠

여기서 얼마만큼의 커피와 물을 얼마나 넣어야 할지가 중요합니다. 보통 인터넷에서 많이 나오는 얘기는 커피 2스푼에 180ml 정도로 누구나 다른 커피 스푼을 가지고 있을 텐데요, 필자는 스케일을 사용하시는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우리가 하는 얘기로 커피 만드는 과정은 거의 화학 하는 거랑 비슷한데요 물론 커피에 따라 다른 비율을 가지고 있고 본인에 취향 또한 무시하지 못합니다.

제가 지금 이야기하는 비율을 스페셜리티 커피 협회에서 기본이 되는 비율이고 제가 가장 즐겨 쓰는 방법인데요.

어떤 커피 추출 도구를 가지고 계시던

커피 10g + 물 180ml를 기본 공식으로 여기서 비율은 1:18입니다. 그럼 커피 곱하기 18을 하면 물에 양이 나오는데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커피 컵의 사이즈를 측정해보는것도 좋은데요 예를들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커피컵의 사이즈가 약 300ml라고 치면 여기서 위에의 공식을 거꾸로 하면 커피의 양이 나옵니다. 그럼 300ml 나누기 비율 18은 약 16.6g 커피를 사용하시면 최고에 비율로 커피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잔의 행복한 커피를 추출하기 위한 요소들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뭐 크게 어렵고 복잡하지는 않지만 이 요소들을 잘 지킨다면 언제나 커피전문점 같은 커피를 집에서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홈바리스타를 꿈꾸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여러 단점들과 부족해 보일 수 있겠지만 이해해주시고요

바리스타라는 경험을 살려 유익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궁금하신 점 답글 남겨주시면 바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 남겨주시면

저에게는 작은 꿈을 이룰 수 있는 큰 도움입니다.

감사합니다.